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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테슬라 실적발표 2분기 보고서 분석 / 테슬라 재무제표 분석

by 희시 2020.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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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0년도 2분기 실적 보고서 분석

 

보고서 다운 받는 곳: https://ir.tesla.com/

 

 

*QoQ: Quoter on Qouter (바로전 분기와 비교할때) 

YoY: Year On Year (바로 전년도와 비교할때)

 

 

생산량

 

테슬라 2020년도 2분기의 총생산량은 1분기와 비교할때 20% 가량 감소

2019년과 비교하였을때 5퍼센트 가량이 감소

 

 

Delivery

2020년 1분기와 비교하여 23퍼센트 감소. 2019년과 비교하였을대 23퍼센트 가량이 감소.

 

 

차량 대여 실적

2020년 1분기와 비교하여 3퍼센트 증가. 2019년도와 비교하여 40퍼센트 가량이 증가.

 

 

충전소 현황

2020년 1분기와 비교하여 3퍼센트 증가. 2019년도와 비교하여 28퍼센트 가량이 증가.

*Supercharger Station에 들어가는 Connertor 역시 2020년 1분기와 비교하여 6퍼센트 증가. 2019년과 비교하여 30 퍼센트 증가.

 

 

 

 

매출

2020년 매출 6B$ 달성. 2020년 1분기와 비교하여 1% 매출 증가. 2019년과 비교하여 5퍼센트 매출 감소.

 

 

 

손익과 마진

 

*Credit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로 매연을 배출 하지 않음. 매연을 배출하는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들은 매연 배출 Tax를 지불하는 대신에 테슬라에게  Credit 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매연 배출 비용을 충당함. Credit을 구매하는 비용이

Tax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상황.  테슬라는 이러한 Credit 판매로도 수익을 올리고 있음.

2020년 2분기 Credit 판매 비용은 428M $. 1분기와 비교하여 21%가 늘었으며 2019년과 비교하여 286퍼센트 증가.

테슬라가 독일의 피아트 크라이슬라와 파트너쉽 계약을 제휴하여 Credit 판매량에 기여. 앞으로도 파트너쉽을 통해 Credit 판매량 증가하거나 유지될것으로 예상.

 

2020년 2분기 매출(Revenues)은 5B$로 1분기보다 증가하였으며 비용은 940M$로 1분기 보다 감소.

Credit 같은 경우에는 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은 매출. Credit의 매출이 증가함으로써 비용 감소에 큰 영향 미친것으로 파악 됨. 더불어 2020년도 2분기에 미국에 있는 공장을 닫아 노동자들을 한시 해고함으로써 비용 절감된 측면도 有

 

Net income= 매출-비용= 순이익

2020년 2분기 순이익은 104M$로 1분기에 비해 505% 성장.

 

 

순이익 104 M$ 를 발행 주식수(share's outstanding)로 나누면 Earning Per Share(한주당 벌어들인 수익) 이 된다. 

2020년 2분기 Earning Per Share=0.5 

 

 

Balance Sheet=재무상태표

 

*Total assets=총 자산

*Total liabilities=총 부채 

*Total equity=총 자기자본

Total assets(총 자산)=Total equity(총 자본)+Total liabilities(총부채)

 

Current assets: 1년내에 현금화 시킬수 있는 유동 자산

2020년 2분기 유동 자산은 1분기와 비교하여 443M $ 가량 증가.

 

 

Current liabilities=1년 내에 상환해야하는 부채

2020년 1분기에 비하여 284M $ 가량 증가.

부채의 경우  2019년 2분기 9B에서 2020년 2분기 12B정도로 증가.

유동 자산의 경우 10B에서 15B로 증가. 부채의 증가보다 자산의 증가가 늘어나므로 재무상태표가 좋아지고 있는 상황.

 

Total liabilities 갚아야할 모든 부채의 경우 2020년 2분기에는 26B $

Total Stockholder's Equity(자본)은 9B $

 

 

Current Ratio 1.25의 의미: 현재 보유한 현금 자산으로 단기 부채를 모두 갚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 비율이 최소한 1보다 커야 당장 부채를 갚고도 여윳돈이 남는다는 이 된다.

테슬라는 현재 현금자산으로 단기 부채 모두 갚을 능력 有

 

 

 

Debt To Equitiy Ratio 2.71의 의미: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자본보다 테슬라의 부채가 2.71배 더 많다.

Total Liability의 대부분이 장기적으로 상환해야하는 Long Term Liability 이므로 부채의 비율이 좋지는 않지만 Cash Flow가 향상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나쁘도 않다라는 평가. 

 

 

 

OUTLOOK 전망

 

2020년에 50만대를 생산하겠다는 의지 밝힘. 2020년에  1분기 2분기 총합 2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남은 3,4분기 동안 30만대 이상을 판매하겠다는 포부.

 

모델 Y 생산량 늘리기 위해 베를린과 상하이에 공장 만들어 생산량 늘릴 계획.

두지역 모두 2021년에 모델 Y 조달 가능

 

 

모델 Y를 제작하기 위해 상하이에 설계하고 있는 GIGA FACTORY, 뒤편의 건물은

모델 3 제작하는 공장.

모델 Y를 제작하는 공장 내부. 대부분 로봇을 통해 공장

 

모델 Y를 위해 베를린에 지을 공장 건설 현장

베를린 공장 완성 예상도

현재 대부분의 물량은 Fremont 공장에서 나오는 물량. 상하이와 베를린 공장이 완공된다면 더 많은 Delivery 가능.

 

한정된 공장에서 생산해도 유일하게 Delivery가 상승된 테슬라.

 

 

출처:https://youtu.be/0RVChznff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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